나와 같은 시기에 한국으로 유학 온 친구 2 명이 있다. 그 둘은 한국에 대한 상반된 태도를 가지고 있다.


한 명은 "나는 졸업하고 한국에 남아서 취직도 하고 여기서 자리를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할 거야. 한국에서 나는 할 수 있는 게 너무 많고 사람들도 다정하고 친절해서 살기가 참 편한 곳인 것 같아." 하며 한국을 '사랑'하고 있는 친구이다.


또 한 명은 "나는 졸업하고 절대로 한국에 남아 있지 않을 거야. 한국은 경쟁이 심하고 사람들도 외국인에 대해 좋은 감정이 없는 것 같은데, 이곳은 내가 원하는 곳이 아니야......" 하며 한국을 '싫어'하는 친구이다.


어떻게 이러한 결과가 나올 수 있을까?





첫 번째 친구는 털털한 성격을 가진 외향적인 친구이다. 그는 K-POP을 좋아하고 한국 드라마를 좋아해서 한국으로 유학 온 것이다. 그에게 한국의 인상은 항상 드라마에서 그려진 것처럼 '아름다운' 것이었다. 운이 좋아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유학을 온 후 그는 많은 한국인 친구를 사귀었고 그 한국인 친구들은 항상 그를 많이 챙겨 주고 잘 보살펴 주었다.  또 그는 활동적이고 항상 무슨 일이든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열심히 노력한 끝에 좋은 성적도 이루곤 하였다. 그에게 한국은 꿈을 펼칠 수 있는 좋은 '무대'이다. 때문에 그는 한국을 '사랑'한다.


두 번째 친구는 약간 꽁하고 내성적인 친구이다. 그는 당시 한국이 좋아서 유학을 선택한 것이 아니었다. 그리고 와서는 다른 외국인에게서 한국에 대한 좋지 않은 정보를 듣고 나쁜 인상을 갖게 되었다. 운이 사나운지 모르겠지만, 우연찮게 그에게는 한국인 친구들도 적고 그가 접한 한국인들도 외국인에 대해 반감한 태도를 보여 주는 친구들이었다. 또 그는 수줍음을 많이 타서 무슨 활동도 참여하려 하지 않고 자기 나라에서 온 몇몇 친구들과 같이 놀기만 하였다. 그에게 한국은 외로움만 타고 경쟁이 치열한 사회이며 살기가 힘든 곳이다. 때문에 그는 한국을 '싫어'한다.


나라에 대한 선호도와 국민에 대한 감정은 각각의 사람들에게 내재된 각국에 대한 인상을 표현한 것으로 각국에 대한 인상은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것, 즉 외국방문 혹은 외국인과의 만남 등의 방식과 간접적 체험, 즉 방송, 신문, 서적, 그리고 제3자를 통한 정보 등으로 개개인에게 인지된 것이다(김정은 "한국인의 문화 간 의사소통" 한국문화사).


위에서 이야기한 첫 번째 유학생은 자신이 직접 한국을 알아가고 한국인과 접하면서 몸소 경험하여 인지한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유학생은 오히려 제3자가 가져다 준 정보를 더욱 유용하게 받아들여 간접 체험으로 한국을 인지한 것이다. 두 유학생이 인지한 한국에 대한 감정은 그들이 다른 체험과정으로 차이는 날 수 있지만 그렇다고 누군가의 인지가 정확하거나 틀렸다고 하기는 어렵다고 본다. 하지만 잘 못된 선입견 즉 편견은 가지지 말자고 하고 싶다.


사람은 누구나 선입견 때문에 다른 무엇인가를 보고 평가를 내릴 수 있다. 그 중에서 잘못된 선입견을 편견이라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의 문화 간 의사소통"에서 Regers와 Steinfatt는 편견이란 지식도 없고 검증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를 미리 판단하는 위험한 인지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두 번째 유학생의 사례가 이것을 두드러지게 표현해 주었다.


편견을 가지게 되면 그것을 깨기에는 아주 길고 힘든 과정이 필요로 한다. 편견을 버리고 새로운 마음으로 접한다면 무엇인가 다르게 느끼지 않을까 생각된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자신의 태도이다! 위의 첫 번째 유학생은 정말로 운이 좋아서 마음씨가 착한 한국인만 만났던 것인가? 그렇다고 두 번째 유학생은 또 무슨 잘못을 했기에 매번 성격이 좋지 않은 한국인들만 만났던 것인가? 이는 우리 모두가 고민해 볼 문제라고 생각한다.


글쓴이: 심해연 (중국)





신고

About the Author - 타일러 라쉬

Seoulism은 주한 유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드는 한국어 웹진입니다. 천차만별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사는 세계 속의 서울을 배경으로 해서 국제학생의 관점에서 생활과 문화, 사회를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곳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Contact Me: 운영자메일주소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