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체카 (몽골) 


"우리는 살면서 많은 진실을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진실이 진실이 아닌 거짓으로 밝혀진다면 여러분이 어떠시겠습니까?" 이것을 TV 프로그램에서 많이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몽골이라고 하면 이런 장면이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2013년 겨울 몽골은 영하 30도입니다. 눈에 산 밖에 안 보이는 먼 시골입니다. 이 곳에 몽골 전통 집(гэр) 밖에보이는데요. 몇 시간이 지난 후에 멀리서 말 타고 달려오는 사람이 보이는데요. 양을 키우며 살아야 하는 사람인 것 같습니다. 21시대에 전기도 없고, 인터넷도 없는 이런 삶이 있다는 것이 참 신기합니다...

 

그렇다면 제가 상황을 알려드리겠습니다.

TV에서 보여주는 유목민이 몽골 전체 3백만 명의 인구의 30% 불과하다고 하면 여러분들이 어떨까요?

 

그럼, 나머지 70% 사람들은 어떻게 사는 걸까요?

 

궁금하시죠?

 

궁금하면 500원 주세요~

 

몽골의 수도는 울란바토르(Улаанбаатар)이고 전체 인구 2/3 이곳에서 살고 있는 대도시입니다. 세계에서 제일 추운 수도로 1위를 차지하는데 몽골의 날씨는 한국과 비교하면 건조해서 추어도 옷만 다뜻하게 입으면 별 여려움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 추운 겨울 날씨에 무엇을 먹으면서 사는 것일까요? 몽골의 주식은 양고기입니다. 고기를 섭취해야 열량이 올라가고 추운 날씨에도 겪지 않으니까요. 그리고 몽골에서도 한국 식당을 흔히 찾을 수 있다고 하면 놀라우실 겁니다. 게다가 한국식 찜질방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몽골은 가축만 키우고 추운 날씨에 돌아다니면서 사는 사람들이 아니라, 이미 현대화 된 나라입니다.

 

이것으로 '몽골에 대한 불편한 진실' 이상입니다.










신고

About the Author - 타일러 라쉬

Seoulism은 주한 유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만드는 한국어 웹진입니다. 천차만별의 국적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서 사는 세계 속의 서울을 배경으로 해서 국제학생의 관점에서 생활과 문화, 사회를 바라보고 이야기하는 곳입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Contact Me: 운영자메일주소




  1. kimni

    2014.01.14 17:19 신고


    잘봤어요 ^^

티스토리 툴바